뉴욕타임스 “한일 갈등, 미국은 도울 의향도, 능력도 없어”_불굴의 카지노 도둑_krvip

뉴욕타임스 “한일 갈등, 미국은 도울 의향도, 능력도 없어”_포커핸드에 대해 토론하다_krvip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결정으로 한일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는 상황과 관련해 미 일간 뉴욕타임스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중재 의지와 능력 부재를 지적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한일 간 불화가 심화하고 있지만, 미국은 도울 의향도, 능력도 없어 보인다'는 4일 자 기사에 우선 트럼프 행정부가 두 동맹의 분열 심화 위험에도 불구하고 균열을 바로잡기 위해 개입하는데 꺼려왔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신문은 우선 지난 2일 태국 방콕에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구체적 성과 없이 끝난 것을 거론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회담 사진을 보면 폼페이오 장관이 한일 외교 장관에게 두 팔을 활짝 벌리며 '(가운데로) 오라'고 하지만 강경화 외교 장관과 고노 다로 외무상은 서로 얼굴을 돌리며 멀찍이 떨어져 있었다면서 "이것은 한일 관계 악화뿐 아니라 이 지역에서 평화 중재자 역할을 해온 미국의 리더십 약화를 보여주는 신호"라고 진단했습니다.

미국 내 동북아 전문가들도 한일 갈등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뒤늦은 대처와 중재 능력 부족을 비판했습니다.

조지 W. 부시 정부의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서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을 지낸 마이클 그린 조지타운대 교수는 "과거에는 한일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면 미 행정부는 미국의 안보 이익을 해친다는 신호를, 때로는 비공개로 보냈다"며 "폼페이오가 그런 메시지를 보낸 것 같은데 늦었다. 이 정부는 너무 늦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스탠퍼드대학에서 동아시아학을 가르치는 대니얼 스나이더는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영공 침범과 관련해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것 등을 들며 "앞으로 미국은 한국 군함이 일본 군함을 향해 발포하지 않을까 걱정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보니 글레이저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아시아 담당 선임연구원은 지소미아 즉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는 한반도에서 양자 협력과 억지를 강화하려는 미국의 노력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