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LH가 건설사에 ‘특혜’ 의혹 제기_자동로봇으로 돈 벌기_krvip

감사원, LH가 건설사에 ‘특혜’ 의혹 제기_포커 브라질을 속이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임대용 미분양 아파트를 사면서 특정 건설사에 특혜를 준것 아니냐는 의혹을 감사원이 제기했습니다.

보수조차 어려운 주택을 임대용으로 산 후, 방치해 220억 원이 넘는 돈을 사장시켰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김경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아파트 미분양 사태로 건설사 자금난이 부각됐던 지난 2010년, LH는 정부 방침에 따라 미분양 아파트 매입에 들어갔습니다.

당시 팔겠다고 나선 건설사 8곳 중 2곳은 당초 LH가 제시한 가격기준대에서 협의가 됐고 5곳과는 결렬됐습니다.

그런데 LH는 나머지 한 업체에 대해 협상 기한도 늘려주고 제시 가격기준도 당초보다 올려줬다고 감사원은 지적했습니다.

결국 이 업체의 미분양 아파트 480가구도 사줬습니다.

630억 원 규모로 당초 가격기준보다 47억 원을 더 줬다고 감사원은 보고 있습니다.

LH측은 아파트 매입 과정에서 가격 기준을 변경한 사실은 인정했지만 특정업체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LH가 6년 전 임대 사업용으로 매입한 한 다가구 주택을 보니 폐기물이 널려 있고 문은 잠겨 있습니다.

이처럼 LH가 사놓고 임대를 못한 채 놔둔 집이 전국에 약 4백 가구, 220억원 규모입니다.

감사원의 지적은 보수가 불가능한 집을 사들여 방치해 예산을 사장시켰다는 겁니다.

물론 LH측도 나름의 이유를 말합니다.

<인터뷰>김경철(LH 주택매입부장) : "사업 초기에는 노후화된 지하층이 포함돼 있는 주택을 사다 보니까 그런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감사원은 미분양 아파트 특혜 매입 의혹과 관련해 LH 사장의 비위행위로 규정하고 나머지 관련자들의 문책과 주의 처분도 요구했습니다.

KBS 뉴스 김경래입니다.